본문 바로가기

개인취미/Error

윈도우10 파일탐색기 오류 해결하는 3가지 방법.

 

처음 컴퓨터에 설치한 윈도우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많은 오류가 발생하게 되는데

워낙 다양하게 많은 이유가 존재하기 때문에 도대체 내가 무슨 짓을해서 오류가 나는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그 중 윈도우유저들을 가장 답답하게 하는 오류가 바로 탐색기(explorer.exe)의 '응답없음' 오류이다.

이 오류는 연결프로그램을 고를 때 걸릴 수도 있고, 색인이나 검색시에 걸릴 수도 있고,

특정폴더에 접근시 발생할 수도 있고 윈도우 강제종료가 되는 경우 윈도우파일들이 깨지는 현상은 빈번하다.

물론 특정폴더에 접근시 발생하는 경우는 하드디스크의 물리적이 손상일 경우도 있다.

 

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처방법으로 오류를 해결해 보자.

 


1. Solution #1


Windows 구성요소저장소에서 파일 손상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윈도우키 + X 나 메뉴 또는 검색창에서  CMD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또는 Windows PowerShell (관리자) 를 실행하고 커맨드 창에서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한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완료 후

sfc /scannow


이후 안전하게 재부팅을 해줍니다.

 


Solution #2


Windows 구성요소저장소에서 파일 손상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두번째 방법은 현재 파일탐색기 검색 시에 가장 많이 나오는 해결법입니다.
이 역시 윈도우 키 + X를 눌러서 명령프롬프트 (관리자) 실행 후

bcdedit /set disabledynamictick yes

이후 안전하게 재부팅을 해줍니다.

 

 


Solution #3

파일 탐색기의 최근 사용기록지우기

 

 

 

 

파일 탐색기의 프리징 상태가 기록이 많이 쌓여서 응답없음 상태로 표시가 되고 있는 것일 수 도 있고,

문제가 되는 폴더에 접근했던 기록이 캐싱되면서 탐색기가 뻗는 경우이다.

일단 이방법으로 해결되면 다음에 또 응답없음이 되는 경우 어떤 폴더인지 알아뒀다가 삭제해버리도록 하자.


파일 탐색기를 켜고 '파일' 클릭 후, 폴더 및 검색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을 눌러줍니다.

또는 상단의 '보기' 클릭, 이후 옵션의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을 눌러줍니다.

 

 

 

폴더 옵션에 가장 하단에 위치한 '개인 정보 보호' 문단에 '지우기(C)' 를 눌러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보통 지우기만으로 해결되는데 최근사용한 폴더 표시때문에 뻗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다음에 또 같은 문제를 방지하기위해 체크를 없애놓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