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 다시보기

투사 고디안 Gordian Warrior (1979) 한글자막 다시보기

 

 

 

내 비디오판 제목은 용사 골디안.

타츠노코 프로덕션에서 1979년 10월부터 1981년 2월까지 방영된 73화 완결의 로봇 애니메이션.
일요일 아침 방영으로 시청률은 바닥을 찍을 정도로 안 좋았고 원래는 2쿨 (26화) 방영이었으나 파격적인 디자인에 가지고 놀기 좋은 완구가 입소문으로 히트해 엄청나게 많이 팔려서 73화까지 연장된 전설의 작품이다. 다만 본 사람들이 없어도 너무 없는지 현대에 와선 그다지 회자되지 않는다.

각본도 초반엔 서부극을 베이스로 웨스턴 거대로봇 애니를 시도하려고 했던 것 같지만 방영 분량이 너무 연장되어서 갈피를 못잡게 된다. 나중엔 정치극, 음모론,스페이스 오페라까지 온갖 장르의 이야기를 다 시도한다. 처음 등장한 인물이 바로 죽어버리는 경우도 다반사. 이 때문에 혼란스럽기도 한데 기본적으론 각본가 야마모토 유우가 글을 잘 쓰는 사람이라 명작 에피소드도 꽤 있고 한 번 패배한 주인공 일행이 새로운 동료를 모아가며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매끈하게 마무리되었다. 이 때문에 이 애니메이션은 메인 각본가 야마모토 유우와 다른 각본진들의 습작집이라 보는 평가가 많다.

스토리나 인물 작화는 좋지만 로봇 전투는 당시 타츠노코 프로덕션에서 메카닉을 그릴 줄 알던 스탭들이 다 아시 프로덕션이나 선라이즈로 나가버려 심히 엉망이다. 고디안이 공격하러 가는데 전혀 움직이지 않는 악당들이라거나. 연출의 기본부터가 안 돼있고 중반부터는 눈이 썩는 전투신을 매화 즐길 수 있다. 이런 걸 비평하면서 즐길 수 있는 사람이라면 재밌겠지만. 이런 이유로 꽤 괜찮은 구석도 있지만 정말 매니악한 작품으로 남게되었다.

TV도쿄를 통해 방송되었다. 84년에 국내에도 삼부비디오에서 일부 편이 출시됐고 유선방송을 통해서도 상당한 인기를 끌었다.

 

 

 

 

 

Playlist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krU0twmQfoejWr_h9k251uXFgN6AEweM

 

투사 고디안 TV 1979 (한글자막) - YouTube

 

www.youtube.com